금융노조가 ‘현대판 여행원’이라 불리는 은행권 저임금직군 처우개선을 위한 사업을 본격화한다.

21일 노조에 따르면 산하 여성위원회는 조만간 저임금직군처우개선분과위원회를 조직해 저임금직군 실태파악과 제도개선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금융권 저임금직군은 흔히 영업점 창구에서 일하는 텔러들을 뜻한다. 여성 비율이 90%를 훌쩍 넘길 만큼 압도적이다.

은행별로 일반직으로 불리는 대졸 공채 신입사원과 다른 경로를 통해 채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계약직으로 채용한 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는 경우도 많다.

이로 인해 별도의 직군을 부여받고, 업무 범위와 승진에 제약이 크다. 임금도 일반직의 절반 수준이다. 노조는 그동안 몇 차례 실태조사와 협의체 구성을 통해 이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모색했지만 해법 마련은 쉽지 않았다. 사업장별로 채용형태가 워낙 다행했고, 국회를 경유한 자료요청에도 은행측은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사업의 구심점도 없었다.

그런 가운데 이달 초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위가 출범 후 공식활동에 들어갔다. 이후 여성위는 저임금직군 처우개선을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6월 중 해당 분과위원회를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노조 산하 여러 은행지부들은 저임금직군 출신의 여성 상임간부를 두고 있다. 이들과 다른 지부 여성담당 간부들이 분과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분과위원회가 구성되면 7월 중 실태조사에 착수한다. 이후 정기국회가 열리면 저임금직군 문제를 여성노동자에 대한 차별의 관점에서 이슈화할 계획이다. 여성위는 실태조사와 국회 활동을 통해 정책 방향이 설정되면 이를 산별교섭 요구안에 반영하는 데도 힘을 쓴다.

여성위 관계자는 "현장에서 여행원이라는 직함만 사라졌을 뿐 저임금직군의 99%가 여성"이라며 "현대판 여행원인 저임금직군의 처우개선을 위해 은행권 일반직 대비 임금범위를 설정하고, 직무확장·승진제도 개선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