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민주화 투쟁을 위해 거리로 나섰던 한국의 사무직 근로자들이 이번에는 이기적인 이유로 거리로 돌아왔다고 이코노미스트 최신호가 보도했다.

이 잡지는 이들의 표적은 민주화 투쟁의 원로인 김대중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개혁이라고 전했다.

김 대통령은 2년 전 취임한 이후 부도 직전의 국가경제를 되살려 놓고 아직도 많은 변화를 추진중이나 은행원부터 의사에 이르기까지 많은 한국인들이 이를 가로막고 있다고 이 잡지는 말했다.

6만5천명의 은행 및 금융기관 직원을 조합원으로 거느리고 있는 금융노련은 오는 11일 전국적인 파업을 계획중이며 정부에 대해 관치금융중단과 금융지주회사법 제정 취소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이 같은 표면적이유와는 달리 진짜 목적은 조합원들의 실직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이코노미스트는 말했다.

또 전례 없는 전국 병. 의원들의 폐업으로 여러 사람의 목숨을 희생시키고 희생자가족들의 소송으로 의사 여러 명을 사법조치 대상으로 만든 6일간의 의료파업도 당사자들의 부인에도 불구, 주된 동기는 의약분업으로 인한 자신들의 수입감소를 우려한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이 잡지는 전했다.

의사들은 김 대통령과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가 약사들에 대해 처방약을 일반약품으로 대체하지 못하도록 합의한 뒤 일시 파업을 중단했으나 이번에는 약사들이 이 합의가 그대로 입법화될 경우 파업하겠다고 위협하고 있다고 잡지는 말했다.

최근 한국에서 일어난 파업들은 한편으로는 한국이 다양한 이익집단들에게 자기 목소리를 내도록 허용하는 더욱 개방적인 사회로 이행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건강한 신호일 수도 있으나 문제는 이익집단들이 타인이나 사회 전체의 이익보다는 자신들의 이익에 더욱 관심을 기울인다는 점이라고 정치평론가 류시민씨를 인용해 이 잡지는 보도했다.

거의 모든 한국인들이 개혁을 요구하고 있으나 다른 나라 근로자들과 마찬가지로 한국인들도 개혁이 타인의 희생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믿는 듯하다고 이 잡지는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