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비정규 노동자, 영세상인 같은 우리 사회 ‘을’들이 이번 대선에서 공정하고 차별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책을 도입하라고 대선후보들에게 요구했다.

‘을들의 스피커’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대선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민생 의제가 부각되는 정책대선이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을들의 스피커에는 공공운수노조·서비스연맹·한국비정규노동센터를 비롯한 노동단체와 전국을살리기국민운동본부 등 13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번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과제로 경제적 불평등을 개선하고 차별 없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을들의 스피커는 시민들의 열망을 이어 받아 불평등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을 선정했다. 비정규 노동자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 그리고 영세상인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들이다.

을들의 스피커는 비정규 노동자를 위해 △사용사유 제한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청사업주의 사용자성 인정 △특수고용직 노동자의 노동자성 인정 △최저임금 대폭 인상 △비정규직 수당제 신설 등을 요구했다. 영세상인 보호 정책으로는 △재벌 유통업체의 신규 점포 출점 및 영업 규제 △중소상인 적합업종 특별법 제정 △가맹점을 대상으로 한 부당계약 방지 △카드사의 수수료 체계 개선 등을 선정했다.

을들의 스피커는 19대 대선후보와 정책 간담회를 열고 비정규직과 영세상인을 위한 정책을 선거 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을들의 스피커 관계자는 “국민 중 최대 다수를 차지하는 노동자와 중소자영업자들의 삶의 질이 나아지지 않고서는 한국 사회의 선진화와 정상화는 무망하다”며 “1% 기득권층이 독점해 온 대한민국을 바꿔 99%의 서민이 인간답게 사는 나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