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을 앞두고 공무원 노동계가 잇달아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다. 집회에서 대선 후보들을 초청해 노조 현안 해결을 요구할 계획이다.

전국공무원노조(위원장 김주업)는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노조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성과퇴출제 폐지, 노조 설립신고 쟁취, 해직 공무원 원직복직을 위한 공무원노동자 총력투쟁대회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대회는 2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다.

노조는 노조활동 관련 해직자 원직복직 특별법 제정을 핵심 과제로 선정했다. 노조 활동을 이유로 해직된 공무원 가운데 130여명이 현재까지 복직을 하지 못했다. 올해 1월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노조 관련 해직공무원 등의 복직 및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이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 계류돼 있다.

노조는 설립신고증 교부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신고를 다섯 차례 냈지만 고용노동부가 “조합원에 해직자가 포함됐다”는 이유로 모두 반려했다. 노조는 “적폐 청산을 위해서는 부역 관료에 대한 인적 청산과 정책 폐기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국정을 파탄 낸 박근혜 정부의 적폐를 청산하고 나쁜 정책을 폐기하는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공노총은 18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출정식을 한다. 공노총은 “출정식에서 11대 현안 사업을 관철시킬 투쟁동력으로 삼고자 한다”며 “정당 대표자와 대선 후보들을 초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노총은 현안으로 △공무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공무원노조법) 개정 △공공부문 성과주의 폐지 △대정부교섭 재개 △정부조직개편에 노조 참여 보장 △공무원 노동자의 정치참여 기본권 보장 등을 선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