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중공업(옛 통일중공업) 노사가 임금피크제 도입과 휴업휴가 문제로 수년째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회사가 최종 협상안을 노조에 제시했다. 기존 대화에서 나온 회사 제시안보다 후퇴된 내용인 데다 정식 교섭자리가 아니라 공문·사내게시물을 통해 일방적으로 통보돼 노조가 반발하면서 갈등이 꼬이는 형국이다.

15일 금속노조 경남지부 S&T중공업지회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13일 기본급 10만원 인상과 7월부터 휴업휴가 잠정 중단, 임금피크제 시행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2016년 임단협 협상안'을 지회에 전달했다. 지회는 교섭자리에서가 아니라 공문형태로 제시안을 내는 것을 바람직하지 않다는 이유로 당일 공문을 반려했다. 이후 회사는 사내게시물에 제시안을 밝히고 언론에도 이 같은 사실을 알렸다.

지회는 회사 제시안 중 기본급 인상 이외에는 기존 교섭에서 회사가 내놓은 안보다 후퇴했다고 주장했다. 임금피크제의 경우 회사는 56세 임금을 기준으로 60세까지 평균 10% 정도만 감액하는 안을 냈다.

이호성 지회 부지회장은 "지회는 임금피크제를 수용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회사는 비공식 대화에서 임금 감액을 10% 이내에서 하기로 제안했다"며 "휴업휴가도 잠정 중단하겠다는 것이라 재개할 여지를 남겨 두고 있어 받아들일 수 없는 안"이라고 설명했다. 잔업·특근을 살려 임금 부족분을 충당하자는 지회 제안도 회사는 수용하지 않았다. 현재 S&T중공업 생산직들은 잔업·특근 없이 월 160여만원을 받고 있다.

지회는 "공문으로 사측안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을 볼 때 회사는 노조를 인정하지 않고 대화로 문제를 풀 의지가 없어 보인다"며 "2003년 이후 생산직 신입사원을 한 명도 뽑지 않으면서 임금피크제로 임금만 깎으려는 회사의 안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지회는 방위사업체인 S&T중공업을 압박하기 위해 이날 오후 국방기술품질원 창원센터 앞에서 결의대회를 했다. 조기 대선 국면에서 사태를 알리기 위해 정부세종청사·주요 정당 당사 앞과 국회 인근에서 집회를 개최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