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종합편성채널 재승인 심사를 하고도 결과를 발표하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언론·시민단체는 “심사 결과를 공개하고 원칙대로 의결하라”고 요구했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14일 오전 서울 중구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통신위는 재승인 심사 결과가 나온 지 보름이 넘었음에도 재승인 여부를 의결하지 않고 있다”며 “종편 재승인 심사 점수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방통위는 지난달 20일부터 24일까지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TV조선·JTBC·채널A의 재승인 심사를 했다. 의결만 남긴 상태다.

일각에서는 방통위가 합격점에 미달한 TV조선을 봐주기 위해 의결을 미루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최근 <미디어오늘>은 심사위원회 관계자를 통해 “종편 재승인 심사에서 1개 채널이 탈락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탈락 채널이 TV조선이라는 것이다.

TV조선은 지난 3년 동안 오보·막말·편파보도로 받은 징계가 2014년 95건에서 지난해 161건으로 크게 늘었다. 콘텐츠 투자 약속도 지키지 않았다. TV조선은 출범 당시 사업계획서에서 약속한 콘텐츠 투자금의 16%밖에 이행하지 않아 2014년 1월 방통위에서 3천750만원의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 2014년 3월 재승인 당시 제출한 투자계획마저 82%만 이행해 지난해 8월 다시 4천500만원의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

비상시국회의는 “방통위가 지난 6일 TV조선만을 불러 의견을 들었다”며 “합격점에 미달한 TV조선을 봐주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TV조선이 사탕발림 같은 개선안을 내민다고 덥석 재승인을 해 준다면 방통위는 관리·감독 기관으로서의 자격과 역할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라며 “낙제점이 나온 방송사는 재승인에서 탈락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방통위는 23일 전체회의를 열어 종편 3사 재승인 문제를 의결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