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일반해고와 성과연봉제 확산을 비롯한 박근혜 정부의 적폐를 해소하고 최저임금 1만원 실현을 위해 대선 이후 새 정부와 노-정 직접교섭을 추진한다.

민주노총은 13일 성명을 내고 "박근혜와 재벌, 국정농단 공범자들이 만들어 놓은 적폐를 청산·개혁하지 못한다면 촛불혁명은 또다시 미완의 혁명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적폐 해소를 위해 대선 이후 새로운 정부에 노-정 직접교섭을 강력히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조기 대선 국면에서 민주노총은 교사·공무원과 특수고용직에게 노동 3권을 부여하는 노동기본권 확대방안을 정치권에 제안한다. 성과연봉제와 일반해고 지침 등 박근혜 정부 노동정책을 백지화할 것도 요구할 방침이다.

새 정부가 출범한 즉시 이 같은 의제 실현을 위해 노정교섭을 촉구한다. 대선 이후 교섭대표단을 꾸려 박근혜 체제 청산 과제를 제시하고 최저임금 교섭에 대응한다. 한국노총과 연대하는 방법도 검토한다.

노정교섭 추진이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에 참여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 노사정위가 노동개악을 강요하는 도구로 악용됐다는 점에서 파탄 난 틀에 노동이 얽매일 필요가 없다"며 "촛불이 만들어 낸 정부를 상대로 직접교섭을 요구해 올바른 노동개혁정책 수립을 공세적으로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촛불혁명은 재벌독식과 저임금·비정규직으로 대변되는 헬조선을 해체하는 것으로 자기 임무를 완수해야 한다"며 "최저임금 1만원·비정규직 철폐·재벌체제 해체 등 노동대개혁을 위해 힘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노정 직접교섭 추진 등을 내용으로 하는 대선투쟁 계획을 발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