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련
금속노련(위원장 김만재)이 대선 지지후보를 결정하는 조합원 총투표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후보를 투표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연맹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중앙위원회를 열고 대선방침을 이같이 결정했다.

연맹은 박근혜 정권 심판·친노동자 정권 창출을 위한 한국노총 조합원 총투표에 적극 참여하되 정권교체 민심을 반영해 '반노동자 정당'에 해당하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후보는 투표 대상에서 제외하겠다는 것이다.

한국노총은 각 당의 대선 후보들이 확정되고, 정책요구안에 대한 후보들의 답변을 받아 본 후 회원조합대표자회의에서 총투표 대상을 결정한다.

연맹 관계자는 "만약 한국노총이 모든 정당을 대상으로 투표를 한다고 결정하더라도 연맹은 투표 용지부터 두 당을 제외할 것"이라며 "애초 조합원 총투표의 목적이 정권심판과 정권교체이기 때문에 두 당을 투표대상에 넣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고 말했다.

연맹은 더불어민주당 국민경선에 적극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연맹은 이와 함께 올해 임금인상 요구율을 기본급 대비 7.7%(14만561원)로 확정했다. 한국노총 표준생계비에 근거한 연맹 조합원 가구당 생계비 94% 충족을 목표로 요구수준을 산정했다. 연맹은 7일 서울지역본부를 시작으로 임단투 지침 설명 지역순회를 한다.

김만재 위원장은 "경제위기 때마다 노동자들이 길거리에 내몰리고 구조조정을 당했다"며 "철강·조선산업에서 어려움이 예상되는데, 연맹과 지역본부가 연대해 구조조정 칼바람을 막아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