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조기 대선 국면에서 비정규직 관련 공약이 쏟아져 나온다. 대선 주자들의 비정규직 공약을 믿으면 청소노동자들에게 장밋빛 미래가 펼쳐질까. 간접고용 비정규 청소노동자들이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직접 발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같은 곳에서 20년을 일해도 용역업체가 바뀔 때마다 도로 신입이 된다. 불안하지 않은 일자리가 필요하다"거나 "식비며 복지며 정규직과 차별 좀 없애자"는 발언이 잇따랐다.

"불안하지 않은 일자리 필요"

지난 3일 오후 서울시청 시민청 바스락홀에서 '세상을 바꾸는 청소노동자들의 토론회'가 열렸다. 청소노동자 행진 준비위원회가 주최했다. 준비위는 2010년 청소노동자 행진을 시작해 올해 5회 대회를 준비 중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대학 캠퍼스·병원·공공기관에서 일하는 청소노동자 70여명이 참여했다. 분임토론 방식으로 조를 편성해 각자 쌓였던 불만을 토로하고 제안을 내놓았다. 이들은 고용불안·저임금 문제 해소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충북대병원에서 10년을 일했다는 청소노동자 이종례(58)씨는 “용역업체를 아예 없애 버리면 좋겠다”며 “원청이 직접 고용하면 용역업체가 중간에 떼어 가는 것 없이 임금을 온전히 받고, 직접고용·간접고용 노동자 간 복지 차별도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13년째 연세대 신촌캠퍼스를 청소하는 이경자(65)씨는 “2년마다 용역업체가 바뀌기 때문에 십수 년을 일해도 연차휴가 일수가 늘지 않고 매년 15일로 똑같다”며 “당장 직접고용이 안 된다면 고용승계라도 제대로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소노동자 행진 4년 만에 재개

토론회는 ‘청소노동자에게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바꿔야 할 한 가지’를 각자 종이에 적어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모둠토론'에서 취합한 요구를 투표에 부쳤다. 투표 결과 1위는 ‘최저임금 1만원’이 선정됐다. 청소노동자 대다수가 법정 최저임금을 급여로 받는다. 최저임금이 올라야 이들의 급여도 오른다. 간접고용 사용금지·정규직 고용 법제화, 용역업체 변경시 포괄적 고용승계가 2·3위로 뒤를 이었다. 용역업체가 변경되면 고용승계뿐만 아니라 근로조건 저하 금지, 단체협약 승계까지 보장하라는 요구다.

류남미 공공운수노조 전략조직팀장은 “청소노동자들에게 가장 큰 현안이자 개선해야 할 점이 저임금 문제라는 것이 다시 확인됐다”며 “최저임금 인상과 더불어 저임금을 강제하는 고용형태인 간접고용 문제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청소노동자 행진 준비위는 공공운수노조·사회진보연대·인권운동사랑방 같은 노조·시민·사회단체로 구성돼 있다. 청소노동자 행진은 2010년 “우리는 유령이 아니다”는 구호로 시작됐다. 2013년까지 매년 청소노동자 행진을 했다. 4년 만인 올해 청소노동자 행진이 재개된다. 다음달 22일 서울에서 행진이 이어진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