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반대하는 집회 참석자들의 헌법재판소·특검을 향한 협박성 발언이 연일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경찰이 수사할 의사가 없다는 뜻을 밝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경찰이 극우세력의 백색테러 위협을 방조하는 게 아니냐는 것이죠.

- 이철성 경찰청장은 27일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탄핵반대 집회 현장에서 헌법재판소 재판관과 박영수 특별검사에 대한 신변 위협성 발언이 터져 나오는 것과 관련해 “경찰이 일일이 수사할 입장은 아니다”고 말했다는데요.

- 이 청장은 “실제 실행할 의도가 있는지, 상대방이 얼마나 위협감을 느꼈는지를 검토해 (수사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이런 부분을 고려했을 때 수사를 할 정도는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고 합니다.

- 탄핵반대 집회 참가자들이 기자를 폭행하거나 탄핵을 찬성하는 시민들을 폭행하는 일이 다수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들의 협박발언을 그냥 넘길 수 없는 이유입니다.

- 경찰의 안이한 태도가 혹여 불상사를 몰고 오는 건 아닌지 걱정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네요.


우정청 설립이냐, 우정사업 공사화냐

- 조기 대선이 다가오면서 정부조직개편도 화두가 되고 있지요. 그런 가운데 우정사업본부 개편과 관련해 논쟁이 뜨거워질 조짐입니다.

- 우정사업본부 공무원 노동자들이 가입한 국가공무원노조 미래창조과학부지부는 27일 성명을 내고 “우정사업 공사화를 반대하고 우정청 설립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는데요.

- 지부는 그동안 일각에서 제기되는 우정사업 공사화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해 왔습니다. 우정청 설립을 조직개편의 최종 목표로 보고 있는 거지요.

- 지부는 “외주화와 민영화를 끊임없이 추진하고 있는 철도공사와 공기업을 거쳐 민영화된 뒤 대규모 퇴출을 강행한 한국통신 사례를 보면 직원 구조조정과 국민 피해는 불 보듯 뻔하다”고 우려했습니다.


공공운수노조 정치방침은?

- 공공운수노조가 27일 오후 노조 홈페이지에 ‘대통령선거 대응 관련 알림’을 게시했는데요. 노조로 대선 관련 문의가 쇄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노조는 “지난 22일 대의원대회와 선거대응 기획단회의에서 노조의 기본방향을 정하고 구체적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다수 조합원이 참여하는 설문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산하 조직의 요구안을 집약했다”고 설명했는데요.

- 노조는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있는데요. 설문에는 △대선에서 노조가 주요하게 해야 할 일 △현재 지지하는 정당 △노조가 요구해야 할 주요 의제 같은 문항이 포함돼 있습니다.

- 노조는 탄핵이 인용될 경우 다음달 14일 오전 10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요구안을 발표할 예정이라네요.

- 노조 관계자는 “노조 요구안이 차기 정권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야당과 정책협의를 하고 있다”며 “기본 방침은 민주노총 정치방침에 따른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