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취임 4주년이 되는 지난 25일 박 대통령 탄핵심판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전국 곳곳에서 열렸다.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을 비롯한 노동자·농민·빈민단체가 참여하는 민중총궐기투쟁본부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박근혜 정권 4년, 너희들의 세상은 끝났다'를 주제로 올해 첫 민중총궐기를 개최했다.

투쟁본부는 2015년 11월 민중총궐기에서 박근혜 퇴진을 요구사항으로 내건 후 퇴진정국을 주도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100만명이 모인 지난해 11월 민중총궐기는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을 통과시키는 계기를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날 민중총궐기에는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못 박고 적폐를 청산하자는 요구와 결의가 넘쳐났다. 1박2일간 서울 강남 박영수 특검 사무실 앞을 출발해 이날 광화문광장까지 행진한 비정규 노동자들과 청년들은 "박근혜 이후 대한민국은 비정규직 없는 세상이 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박근혜 이후 누가 대통령이 되든지 간에 우리가 싸우지 않고서는 요구를 쟁취할 수 없다"며 "재벌 총수를 구속하고 세월호 참사·백남기 농민 사망 책임자를 처벌하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자"고 호소했다. 촛불집회에 앞서 열린 이 자리에는 주최측 추산 20만명이 참여했다.

민중총궐기 참가자들이 결합한 17차 범국민행동에는 연인원 100만 인파가 운집했다. 광화문 북단에서 청계광장 파이낸스빌딩 앞, 종각과 서대문 방향 도로에 촛불을 든 시민들이 가득 찼다. 헌법재판소에서 진행 중인 탄핵심판의 조속한 처리와 박영수 특별검사팀 활동기한 연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서울뿐만 아니라 광주 4만명, 부산2만5천명 등 전국에서 107만명이 거리로 나왔다.

광화문광장에 모인 이들은 집회가 끝난 뒤 청와대와 총리공관, 헌법재판소와 SK·한화·롯데 등 대기업 빌딩이 있는 종로 방면으로 각각 흩어져 행진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는 특검 연장 승인을 요구하고, 재벌들을 향해서는 정경유착 사태에 대한 응당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소리 높였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3월1일 광화문광장에서 박근혜 정권 적폐청산을 요구하는 집회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