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준비기간 20일을 포함해 90일간의 공식활동을 정리하는 수순을 밟고 있다.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가 특검 수사기간 연장 여부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자 그동안 수사 성과를 바탕으로 피의자들을 재판에 넘길 절차에 들어갔다.

황교안 총리는 26일 특검 연장을 촉구하며 총리공관 앞에서 농성 중이던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등을 만나 "특검 연장과 관련한 입장을 언제 표명할 지 아직까지 심사숙고 중"이라고 말했다.

특검은 지난 16일 황 총리에게 수사기간 연장을 신청했다. 특검 종료시점(28일)이 다가오는데도 황 총리는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특검 연장을 승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그러면 특검에게 남은 활동시한은 27일과 28일 이틀뿐이다.

특검은 황 총리가 수사기간 연장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최순실씨 등 피의자들을 곧바로 기소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 공소장 작성 등 실무준비에 이미 들어갔다.

문화체육관광부·공정거래위원회·외교부 공무원에 대한 인사개입과 이석수 전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의 미르·K스포츠재단 강제모금 의혹 내사를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도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긴다.

특검은 지난해 12월1일 박근혜 대통령이 특별검사에 박영수 전 서울고검장을 임명한 뒤 20일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같은달 21일 현판식을 열고 70일 수사를 시작했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구속기소하는 성과를 올렸다. 하지만 청와대 압수수색과 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에 실패했다. SK·롯데·CJ 등 삼성 이외 대기업들이 박 대통령에게 뇌물을 제공한 의혹도 수사대상이지만 파헤치지 못했다.

특검은 수사를 마무리하지 못한 사안들은 관련 자료를 서울중앙지검에 넘길 방침이다. 피의자들에 대한 공소유지를 위해 파견검사 등과 함께 이후 대책을 논의 중이다.

활동 종료 직전까지 수사에 전념하겠다던 특검은 이날 박 대통령과 최순실씨 사이에서 심부름꾼 역할을 한 이영선 청와대 행정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불러 뇌물죄 보강수사에도 힘을 쏟았다.

한편 야권은 황 총리에게 특검 연장을 수용하라고 일제히 촉구했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민 무서운 줄 안다면 특검을 연장하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저녁부터 특검 연장·개혁입법 처리를 촉구하며 국회 철야농성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