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올해 상반기 300명의 신규인력을 채용하면서 파업 대체인력에 과도한 특혜를 준다는 지적이 나왔다. 철도노조 파업 당시 대체인력 근무자만을 대상으로 50명을 채용하고 다른 분야에서도 가산점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철도노조는 22일 “파업기간 대체인력으로 근무했다는 이유만으로 가산점을 부여하면 청년들에게 공평한 취업기회를 보장할 수 없다”며 “대체인력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선별채용이 청년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줄 것”이라고 반발했다.

코레일은 지난 21일 상반기 300명 규모의 신규인력 채용공고를 했다. 채용경쟁 분야는 △신규직원 △미래철도 △파업 대체인력 3개 분야다.

사무영업·차량·토목·전기통신 직무 170명을 신규직원으로, IT·전자차량·첨단통신 직무를 미래철도 분야로 분류해 80명을 채용한다. 두 분야에서 총 352명을 선발해 2개월간 인턴 기간을 거친 뒤 70% 수준인 250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한다는 계획이다.

파업 대체인력 분야는 지난해 9~12월 노조 파업 당시 기간제 대체인력으로 채용된 2천78명 가운데 1개월 이상 근무한 직원을 대상으로 면접을 통해 50명을 선발한다. 이들은 인턴 기간 없이 곧바로 정규직이 된다.

코레일은 파업 대체인력 분야 외에 신규직원·미래철도 분야에서도 대체인력 근무자에게 가산점을 준다. 코레일이 우대하는 항목으로 제시한 것은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국가유공자법)에 의한 취업지원 대상자와 파업 대체인력·산업기사 자격증 소지자다.

노조는 “한 달 대체인력 근무만으로 국가유공자급 대우를 받게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쟁이 되지 않는다”며 “대체인력으로 선발된 기간제 중에는 실제 업무에 투입하지도 못한 채 시간만 때우거나 해당 업무가 아닌 파업 중인 조합원을 채증하는 업무를 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가산점 비중은 공개하지 않는 게 원칙”이라며 “다만 국가유공자와 대체인력의 가산점이 같은 비중은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