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종오 의원실

국회가 박영수 특검 수사기간 연장 문제를 두고 용광로처럼 끓어오르고 있다.

야 4당은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가 특검 수사기간 연장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 23일 국회 본회의에서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처리한다. 추미애(더불어민주당)·박지원(국민의당)·정병국(바른정당)·심상정(정의당) 대표는 21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나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야 4당은 황 총리에게 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승인하라고 요구했다. 황 총리가 입장을 밝히지 않는다면 국회에 제출돼 있는 특검법 개정안을 23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방침이다. 황 총리가 특검 연장을 승인하면 수사기간이 30일 연장되지만 국회에서 특검법 개정안이 처리되면 수사기간이 50일로 늘어난다.

하지만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특검법 개정안 상정 여부를 두고 여야가 대치하는 등 법안 심사가 순탄치 않은 상황이다. 23일 본회의에서 국회의장 직권상정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거론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의총에 이어 국회 로텐더홀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특검이 공식적으로 수사기간 연장을 요청한 지 일주일이 지났음에도 황 총리는 묵묵부답”이라며 “특검 수사기간 자동연장은 특검법 제정 당시 여야가 이미 합의한 사항으로 황 총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수사를 방해하고 범죄은폐에 앞장서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종훈·윤종오 무소속 의원도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적폐청산과 개혁입법, 특검 연장을 촉구하며 농성에 돌입했다. 두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촛불시민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넘어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 특검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며 “2월 국회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25일 촛불집회 때까지 농성을 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