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홍영표) 정상화가 또다시 불발됐다.

환노위 여야 4당 간사는 20일 오후 국회에서 간사협의를 했지만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 이날 간사협의는 지난 19일 오후 박완주(더불어민주당)·김선동(자유한국당)·김관영(국민의당)·정양석(바른정당) 등 여야 4당 원내수석대표 합의에 따른 것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 4당 원내수석대표는 20일부터 국회를 정상화하는 한편 국회 운영은 각 상임위원회 간사 간 합의를 존중하기로 했다. 아울러 환노위 정상화를 위해 청문회 대상·시기·방법에 관한 4당 간사협의를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밖에 2월 임시국회에서 주요 쟁점법안 통과를 위해 4당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어 환노위 4당 간사가 이날 오후 1시간여 동안 논의했지만 기존 입장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자유한국당은 홍영표 위원장이 먼저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간사인 임이자 의원은 지난 17일 성명을 통해 “홍영표 위원장은 날치기 안건의 원천무효와 재발방지를 선언하고 사퇴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 관계자는 “현재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홍 위원장의 입장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간사인 하태경 의원도 같은날 성명을 내고 “홍영표 위원장은 이번이 세 번째 날치기”라며 “날치기 통과 원천무효와 홍 위원장은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환노위 4당 간사는 이날 절충점을 찾지 못한 채 21일 홍 위원장의 입장표명을 지켜보고, 그때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홍 위원장의 입장표명이 있다면 간사협의가 진행될 것”이라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그 내용과 수위를 받아들인다면 정상화가 되겠지만 수용하지 않는다면 정상화는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