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4당이 19일 자유한국당 보이콧으로 파행 중인 2월 임시국회 정상화를 위해 홍영표 환경노동위원장에게 납득할 만한 입장표명을 듣기로 했다. 자유한국당에는 즉각적인 국회 복귀를 촉구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우상호(더불어민주당)·주승용(국민의당)·주호영(바른정당)·노회찬(정의당)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나 2월 국회 정상화 방안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특검 수사기간 연장 문제와 관련해 이같이 합의했다고 야 4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이 밝혔다.

이들은 국회 정상화를 위해 홍영표 환노위원장에게 입장표명을 요구하면서 "자유한국당은 즉각 국회로 복귀하라"고 입을 모았다. 청문회 대상·시기·방법에 대해서는 여야 4당 간사들이 협의해 정하기로 했다.

자유한국당은 환노위가 지난 13일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 퇴장 속에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 검찰 고발건과 이랜드파크 임금체불·MBC 노조탄압·삼성전자 직업병 관련 청문회건을 처리하자 전체 상임위를 보이콧하며 환노위원장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홍영표 위원장의 입장표명 수위는) 본인이 결정할 문제"라며 "환노위 차원의 일이 전체로 확산된 것을 환노위에서 논의할 수 있도록 물꼬를 튼 것"이라고 설명했다.

야 4당은 또 황교안 권한대행이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수용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들은 21일을 황 대행의 답변 마지노선으로 보고 있다.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특검 수사에 공백이 있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국회가 23일에는 (수사기간 연장안이 담긴) 특검법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절박감이 있다"며 "늦어도 21일까지는 황 대행의 입장이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야 4당의 합의에 대해 "야당의 수사기간 연장 요구는 헌법재판소에 탄핵 인용을 압박하고, 조기 대선 국면에서 특검을 이용하려는 정치적 이해에 따른 꼼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