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금융당국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돕기 위해 삼상그룹 계열사에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집중 제기됐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국내 상장을 위해 금융당국이 코스피 상장 규정을 완화한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박영순 특별감사팀은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게 수차례 삼성바이오로직스 지원지시를 내린 정황을 포착했다. 이후 한국거래소가 상장 규정을 개정해 사실상 적자 상태였던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을 도왔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모회사는 제일모직이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 관련해 제일모직의 주식가치가 높게 평가받은 것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과대평가를 의심할 만한 정황이 있었는데도 금융당국이 감리를 제대로 안 했다면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금융위원회가 관여하거나 어떤 영향력을 행사한 적이 없고,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과 관련해 청와대의 지시나 압력은 없었다”고 말했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증권선물위원회·한국공인회계사회와 협의해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특별감리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