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홍영표) 파행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이 16일로 이틀째 전 상임위 보이콧을 이어 가면서 2월 국회 마비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야당은 국회 공전을 두고 서로 책임을 묻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한 대화를 하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자유한국당 피켓시위로 압박=자유한국당은 지난 15일에 이어 이날도 홍영표 환노위원장실을 찾아 “야당독재 폭주정치 OUT” 또는 “환노위 날치기 홍영표는 사퇴하라”는 피켓을 들고 항의시위를 했다. 오전에는 초선 의원들이, 오후에는 재선 의원들까지 잇따라 나섰다.

이날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한 4당 간사합의를 거치지 않고 처리했으니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며 “국회에서 잘못된 관행이 굳어지게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지금은 야당이 다수이지만 나중에 여야 간 수적 우위가 바뀔 수도 있지 않느냐”며 “지금까지 해 온 합의정신을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홍영표 위원장은 “절차상 협의를 거치지 않았다고 주장하나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의 검찰 고발건은 지난해 국정감사 때부터 논의해 온 것”이라며 “삼성전자 직업병 문제는 10년이나 됐고, 이랜드파크 임금체불 청문회도 지난달부터 제기된 것”이라고 답했다.

◇야당 “특검연장법 무산시키려 하나”=자유한국당의 상임위 보이콧에 대해 야당은 2월 국회에서 개혁입법과 박영수 특검팀 수사기간 연장을 담은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 처리를 무산시키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총에서 “자유한국당이 환노위 사태를 문제 삼지만 실상은 2월 국회에서 개혁입법 논의를 막고 통과를 저지시키려는 몸부림”이라며 “진짜는 특검 연장법을 원천봉쇄하겠다는 검은 속내가 들어 있다”고 비난했다. 추 대표는 “핵심 개혁법안에 대해서는 직권상정까지 고려한 적극적 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주문했다.

국민의당은 23일 본회의시 특검 연장법 처리 카드를 들고나왔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정책회의에서 “황교안 총리가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승인하지 않으면 특검법을 만든 국회가 나설 수밖에 없다”며 “23일 본회의에서 특검 연장법이 통과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정상화 위한 대화 이어져=이런 가운데 4당 원내지도부 간 대화가 이어지고 야 3당 간에도 환노위 사태에 대한 미묘한 온도차를 보이면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모두를 향해 “국정농단 책임이 있는 여당으로서 책임이 있는 자세가 아니다”면서도 “더불어민주당도 매끄럽지 못한 청문회 결정이 지적되고 있는 만큼 결자해지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논평에서 “정치가 경쟁과 합의의 산물이라는 점과 국가 대혼란의 상황에서 국정 정상화가 최우선 과제라는 점에서 각 당의 양보와 노력을 호소한다”며 “이랜드파크·MBC 청문회와 함께 한국지엠 청문회도 쟁점이었던 만큼 한국지엠 청문회까지 개최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4당 원내지도부와 환노위 간사 간 물밑대화도 긴박하게 전개되고 있다. 4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5일에 이어 16일에도 만나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다. 환노위에서는 홍영표 위원장과 4당 간사가 16일 오후 만날 계획이었으나 17일 오전으로 연기한 상태다.

환노위 관계자는 “현재 4당 간 비공식적으로는 청문회 개최건 등을 두고 대화가 이어지고 있다”며 “어떤 식으로든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