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와 동양그룹 사태 피해자들이 이혜경 전 동양그룹 부회장이 강제집행을 피하기 위해 또 다른 재산을 숨기고 있다고 주장하며 검찰에 고발했다. 약탈경제반대행동과 동양그룹채권자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혜경 부회장의 은닉재산을 즉각 환수해 피해자 배상에 써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 전 부회장이 자신의 제부인 담철곤 오리온 회장의 보유 회사를 통해 재산을 은닉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의 회사는 포장지 제조사인 (주)아이팩이다. 아이팩은 동양그룹 창업주이자 이 전 부회장의 부친인 (故)이양구 동양그룹 회장이 소유했던 회사다. 이 회장은 사후 이 전 부회장과 담 회장의 처인 이화경씨 등에게 아이팩 주식 47%를 상속했다. 담 회장은 2008년부터 2011년 사이 홍콩에 세운 페이퍼 컴퍼니를 통해 아이팩 주식을 사모았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이후 자신의 아들에게 상속세 없이 회사를 넘겼다는 혐의로 두 단체로부터 지난해 11월 고발당했다. 약탈경제반대행동 등은 수사가 전혀 진행되지 않아 이날 담 회장을 재고발했다. 이 전 부회장은 강제집행 면탈죄로 고발됐다.

이들은 이 전 부회장이 동양그룹 사태 피해자에 대한 보상을 피하기 위해 아이팩 주식을 차명으로 여전히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미 이 전 부회장은 동양그룹 사태 당시 고가의 미술품을 빼돌렸다는 혐의로 1심 재판부로부터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이번 고발로 재판과정에서 추가재산 은닉 의혹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약탈경제반대행동 관계자는 “이 전 부회장은 지난해 자신의 은닉재산이 환수돼 피해배상에 쓰이길 바란다고 자백서를 썼는데도, 이후 어떤 조치도 하지 않고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인 재판에서 가중 처벌을 피하려 하는 것으로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