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이 14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2월 임시국회에서 '박근혜 정부 노동개악 추진 중단 촉구 결의안'과 최저임금법을 비롯한 노동관계법 처리를 요구했다. 한국노총은 노동관계법과 노동개악 중단 결의안 처리에 대한 각 당 입장을 확인해 대선방침 결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을 찾은 추미애 대표와 김영주·이용득 의원, 윤호중 정책위의장, 이석행 전국노동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한국노총에서는 이성경 사무총장과 정광호 사무1처장, 이수진 의료산업노련 위원장이 배석했다.

김주영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의 적폐인 성과연봉제 강제도입과 노동 5법, 단체협약 시정명령을 청산해야 한다"며 "최저임금법과 국민생명·안전관련법, 출퇴근 산업재해 인정법 개정안이 2월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되도록 힘써 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또 "이번 대선이 노동존중사회, 경제민주화의 초석이 되도록 책임 있는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추미애 대표는 "지금 국회가 꽉 막혀 있는 상태"라며 "새누리당(자유한국당)이 석고대죄는커녕 법안이 상정되는 길목을 법사위 간사 한 사람이 꽉 지키고 있다"고 말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진태 의원을 지목한 것이다. 추 대표는 "나라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고자 하는 적폐 속에서 기득권을 누리려는 세력의 수문장 역할을 하면서 어떠한 법안도 법사위 문턱을 넘지 못하게끔 막고 있어, 국회가 대단히 답답한 상태"라며 "전날 4당이 합의를 끌어내기 위해 국회의장을 만났지만 원론적인 이야기 외엔 진전이 없었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어 "모든 적폐를 청산하고 노동이 존중되는, 기본으로 돌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지름길은 정권교체"라며 "한국노총과 더불어민주당이 연대해 정권교체를 이루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