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K스포츠재단 문제와 문화계 블랙리스트로 이른바 ‘최순실 부처’로 전락한 문화체육관광부 공무원노조가 부처 쇄신을 요구하고 나섰다.

국가공무원노조 문화체육관광부지부(위원장 심우용)는 지난 13일과 14일 잇따라 논평을 내고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실천”을 문광부에 촉구했다.

문광부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핵심인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상 문제로 지난달부터 감사원 감사를 받고 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혐의로 조윤선 전 장관이 재임 중 구속되는 초유의 일을 겪었다.

송수근 장관 직무대행을 포함해 실·국장 간부들이 대국민 사과문를 발표하고 조직 쇄신을 약속했다. 이달에는 국정농단이나 블랙리스트에 관련된 핵심 부서장들을 소속기관으로 좌천했다.

지부는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에 크게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지부는 13일 논평에서 “한낱 인사조치나 대국민 사과로 할 만큼 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14일 논평에서는 “지금은 문체부가 행동으로 보여 줘야 할 때”라며 “빠른 시일 내에 후속조치를 내놓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구체적으로 지부는 지난달 23일 대국민 사과문 발표 당시 약속한 "상급자의 부당한 지시를 실무직원들이 거부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법 제정을 주문했다. 부처 내부 특정라인(계파) 척결과 상향식 평가제 도입도 촉구했다. 이번 기회에 소속기관이나 공공기관에 대한 갑질을 뿌리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다.

심우용 위원장은 “직원들의 사기가 땅에 떨어질 대로 떨어져 있다”며 “문체부 해체설까지 나오는 것에 대해 최선의 방안이 무엇인지 냉철하게, 낮은 자세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