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노사관계·노동시장·복지 분야 전문가들이 "한국노총이 대선에서 노동이슈를 적극적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열린 정책자문단회의에서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그동안 이명박·박근혜 정권에 의해 노동계가 짓이겨졌다"며 "노동을 이해하고 고민하는 정권이 탄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정책자문단회의를 통해 노동의 가치와 노동을 존중하는 정책이 수립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태주 노사정서울모델협의회 위원장은 "현재 대선의제에 노동이 없다"며 "노동의 가치를 얘기하지 않고 일자리 얘기만 난무한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한국노총이 대선 과정에서 정치권에 무엇을 해 달라고 구걸하지 말고, 강력하게 참여해 중심에 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주희 이화여대 교수(사회학)는 "한국노총의 힘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고민해 봐야 한다"며 "예컨대 더불어민주당 예비경선 과정에서 한국노총이 특정후보 지지를 결의하고 선거인으로 참여하면 파괴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경기악화로 구조조정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한 김상조 한성대 교수(무역학)는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새 정부는 추가경정예산부터 편성할 것이고, 이를 위한 세제개편이 필요하다"며 "한국노총이 실현가능한 개편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국노총은 이달 초 사무총국 간부들과 산별 정책담당자가 참여하는 대선정책수립단을 꾸려 '반노동체제 청산'과 '노동존중'을 목표로 요구안을 준비 중이다. 정책자문위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이달 말 최종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노총은 요구안에 대한 정당별 대선후보의 입장을 확인하고, 대선 지지후보 결정을 위한 조합원 총투표 준거자료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