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새누리당 의원들을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불평등 타파를 위해 비정규직 관련법 개정과 고소득층 증세를 요구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9일 오후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특검에서 지난해 9월 국정감사를 앞두고 국회 정무위원회·기획재정위원회·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삼성그룹 인사들이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게 하라고 지시했다고 진술했다”며 “실제 새누리당 반대로 이들의 증인채택은 무산됐다”고 밝혔다. 노 원내대표는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의결하고 국정농단을 수사할 특검법을 통과시킨 국회가 이 사태에 연루된 자신의 행위에 눈을 감아서는 안 된다”며 “2월 임시국회에서 (가칭)국회관련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사건 진상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즉각 진상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불평등 타파를 위해 비정규직 임금을 정규직의 80% 수준으로 올리자는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제안을 환영한다”며 “여야가 힘을 합쳐 처리하자”고 주장했다. 이어 “대기업과 고소득층부터 증세를 해야 한다”며 “법인세는 이전 수준인 25%로, 소득세는 최고세율을 45%로 인상하는 한편 세대를 건너 뛴 증여는 할증과세 50%를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직장다운 직장을 구하지 못하는 청년들이 많아질수록 결혼·출산포기가 늘어나고 부모세대 부담도 가중된다”며 “청년일자리 창출이 정부의 최우선 정책과제가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박용진 의원은 “자기 돈 한 푼 내지 않는 편법승계를 막는 것이 경제민주화의 시작”이라며 “기업 인적분할시 지주회사가 보유하게 되는 자사주에 분할회사 신주배정을 금지하는 상법 개정안이 2월 국회에서 처리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대정부질문에는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황교안 국무총리가 출석하지 않아 빈축을 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