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한국노총이 사무총국을 본부 단위 프로젝트형 조직으로 개편했다. 실·국 체제를 해소하고 대단위 본부로 통합해 사업 중심 협업체계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기존 3처8본부는 2처5본부로 조정한다. 또 대선기획단과 미조직비정규사업단을 신설해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유의미한 성과를 내기 위한 유인책으로 하반기부터 인센티브제를 도입한다.

◇책임본부장제로 '선택'과 '집중'=한국노총은 신임지도부 취임에 따른 사무총국 개편과 인사발령을 단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부터 시행된 개편안은 선택과 집중으로 요약된다. 그동안 실·국 간 칸막이로 업무편중이 심한 구조였다면, 적은 인원으로 최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조직을 편제했다는 설명이다. 한국노총은 "조기대선 국면이 예상됨에 따라 조합원 총투표를 비롯한 대선 총력집중을 위해 사무총국 기구를 최대한 집중하는 방향으로 재편했다"고 밝혔다.

3처8본부였던 사무총국은 2처5본부로 바꿨다. 사무1처는 정책본부와 조직본부·대외협력본부·교육선전본부를 아우른다. 정광호 공공노련 부위원장이 사무1처장에 임명됐다. 사무2처는 인사·총무·회계 등 사업지원업무를 담당한다. 사무2처장은 정영숙 산업안전보건연구소장이 겸임한다.

한국노총은 본부별 업무도 조정했다. 사업의 선택과 집중을 위해 실·국 체제를 본부로 통합하고, 프로젝트별로 사업 성격과 중요도, 빈도를 감안한 인력배치 재량권을 본부장에게 준다. 이른바 책임본부장제다.

한국노총은 "그동안 사업계획은 잘 세우지만 성과·평가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과중한 업무에 허덕이고 성과는 미미한 악순환이 반복됐다"며 "본부장 책임하에 중요도가 낮은 사업은 과감히 버리고 핵심 사업 중심으로 최대한 성과를 내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현재 본부별로 사업의 중요도를 A·B·C 등급으로 분류하라는 지시가 내려진 상태다.

정책본부에 산별 4개 부문(제조, 운수, 금융·공공, 서비스) 담당자를 지정해 산별산업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유사산별 간 유기적 업무협조가 이뤄지도록 했다. 국제업무는 대협본부로 이관됐다.

조직강화처는 없어지고, 조직본부와 조직사업본부는 조직본부로 통합했다. 홍보선전본부는 교육선전본부로 재편됐다. 대언론사업과 조직홍보, 교육업무를 맡는다. 산업안전보건본부는 부설기관 형태인 산업안전보건연구소로 재전환했다.

여성본부는 폐지했다. 이달 23일 대의원대회에서 여성부위원장이 임명되면 여성위원회를 중심으로 여성 관련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한국노총은 한시적 운영기구로 대선에 집중하는 대선기획단과 비정규·취약계층 노동자 조직화를 위한 미조직비정규사업단을 신설했다. 상임부위원장 중 1인이 대선기획단장을 맡는다.

비정규담당 부위원장은 미조직비정규사업단 단장이 된다. 1년 단위로 사업평가를 받는다. 한국노총은 상반기에 성과평가기준을 만들어 하반기부터 '연단위 인센티브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성과가 안 나면 급여를 깎겠다는 게 아니라 더 잘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한 달 빠른 사무총국 개편=김주영 위원장이 취임한 지 열흘도 안 돼 사무총국 개편과 인사발령이 전격적으로 단행되면서 사무총국 내부는 다소 어수선한 분위기다. 통상 사무총국 개편안과 인사는 정기대의원대회 이후인 3월 초쯤 발표됐기 때문이다. 간부들 사이에서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거나 "허를 찔렀다"는 반응이 나왔다. 실제 본부장급 이상 인사는 지난 7일 오후 5시40분께 발표됐다.

개편안을 구상한 정광호 사무1처장은 "집행부 취임 후 대의원대회까지 한 달간의 공백을 최소화하고 사무총국 간부들이 자기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빠르게 진행한 면이 있다"며 "일단 상반기까지는 이 조직체계로 가져가고, 대선이 끝나면 재정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편안에 대해서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한다. "예전보다 효율적"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의견수렴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있다.

특히 여성본부를 폐지하면서 마치 여성사업을 포기한 것처럼 비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에 대해 정 사무처장은 "그간 여력이 안 되는데도, 여성 관련 정책·조직·홍보일이 모두 여성본부에 맡겨지다 보니 여성본부가 되레 여성사업을 막는 질곡이 돼 왔다"며 "여성상임부위원장 주도로 여성위원회를 활성화하면 여성사업이 풍부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