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에 따른 조기대선을 예상하고 가장 먼저 후보경선을 시작한 정의당에서 심상정(58·사진) 후보와 강상구(46·사진) 후보의 대결이 펼쳐지고 있다. 하지만 두 후보 간 체급차이 탓에 좀처럼 흥행을 하지 못하고 있다. 심 후보는 6일 최고임금 연동제와 국민월급 300만원 시대를 내걸었고, 강 후보는 주택 공개념 도입을 통한 1가구1주택 공약을 발표했다. 선거운동 기간은 10일까지다.

심상정 “국민월급 300만원 시대”
강상구 “주택 공개념으로 주거안정”


심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5년 기준 서울의 한 가구 월평균 생활비는 314만원이지만 전체 노동자의 평균임금은 월 237만원(2016년 8월)에 그친다”며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 국민월급 300만원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국민월급 300만원 확보방안으로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원으로 인상, 최고임금법(살찐 고양이법) 도입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 실현 △기본급 높이고 복잡한 수당 줄이는 임금체계 개편 △비정규직 사회보험 지원 확대로 사회안전망 사각지대 해소 △단기 시간제노동자 최저임금제(최저임금의 120%) 도입 △청년·자영업자 실업부조제도 확대·강화를 약속했다.

심 후보는 “대기업·원청·프랜차이즈 본점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최고임금제·초과이익공유제·가맹점주 공동교섭권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강 후보는 같은날 보도자료를 내고 “한국 사회는 소득불평등도 문제지만 자산불평등은 훨씬 더 심각하다”며 “통계청에 따르면 2015년 무주택 가구는 전체의 44%로 주거권을 보장받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주택의 상품적 특성보다 주거권 개념을 우위에 두는 ‘주택 공개념’을 통해 1가구1주택 원칙으로 주거안정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강 후보는 “다주택 소유를 해체하고 1가구1주택 소유를 원칙으로 한다”며 “추가보유 주택이 저렴하게 나온 경우 일부는 국가나 지자체가 매입해 공공임대주택으로 운용하자”고 제안했다.

대세 굳히기냐 세대교체냐

정의당 상임대표인 심 후보와 대변인을 지낸 강 후보 간 인지도나 정치이력은 차이가 크다. 3선의 노련한 진보정치인 심 후보의 ‘대세 굳히기’냐, 40대 변화의 기수를 앞세운 강 후보의 ‘세대교체’냐의 싸움이다. 그럼에도 국민과 언론의 주목을 받지는 못하고 있다.

강 후보는 정의당이 보다 ‘좌클릭’하면서 수구보수를 청산하고 다가오는 지방선거와 총선에서 도약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달 2일 선거정책토론회에서 “촛불항쟁 시기에 맞게 대선에서도 진보정당의 존재감을 드러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후보는 “촛불시민은 정권교체를 원한다”며 “노동 있는 민주주의를 이루고 정치적 활로를 뚫는 제도적 발판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강 후보의 세대교체 요구에 대해서는 “후배들이 나를 과감히 치고 넘으라”고 주문했다.

노동정책에서는 심 후보가 앞서 있다. 그는 “노동 있는 민주주의를 만들겠다”며 부부출산 1개월 의무제와 국민월급 300만원 시대 같은 노동공약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반면 강 후보는 촛불정신에 주목하며 반민주세력 적폐청산과 특권세습 타파, 미래를 위한 재분배에 초점을 맞췄다. 노동공약으로는 연간 1천800시간 실노동시간 상한제와 연대임금협약 추진의사를 밝혔다.

한편 정의당은 10일까지 선거운동을 마친 뒤 11~16일 당원투표를 한다. 원내정당 중에서 가장 먼저 공식 대선후보를 결정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