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대선 국면에 적극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정치전략을 결정하는 7일 정기대의원대회에 관심이 쏠린다.

민주노총은 2008년 민주노동당 분당 사태 이후 배타적 지지 방침을 철회한 뒤 정치전략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처음 열린 정책대의원대회에서도 진보대통합정당을 만들 것인지 여부를 두고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면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활동 중인 정치현장특별위원회는 이번 대의원대회에 5개 항의 정치전략안을 제출했다. 주요 내용은 민주노총 주도로 노동자 정치세력화 추진, 대선에서 민중단일후보 전술 채택, 내년 지방선거 선거연합정당으로 대응 등이다. 100만명이 참여하는 민중경선제를 통해 진보후보를 정한 뒤 대선에 출마하고, 이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 제 진보정당이 함께하는 선거정당을 만들자는 제안이다. 진보대통합정당을 만들자던 지난해 계획과 달라졌다.

통합진보당 분당 사태 이후 진보세력이 신뢰를 회복하지 못한 것이 지난해 정치전략을 결정하지 못한 이유였다면, 7일 대의원대회에서는 정권교체·야권연대 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여태 대선에서 올해처럼 야권연대 제안이 내부에서 노골화했던 적은 없었던 것 같다"며 "야당과 협력하자는 의견과 진보세력이 뭉쳐 대응하자는 의견으로 나뉘어 토론이 이뤄질 것 같다"고 내다봤다.

한상균 집행부는 정치전략 논의에 사활을 건 모습이다. 한상균 위원장은 지난달 29일 조합원들 앞으로 보낸 서신에서 "광장의 요구를 정부와 국회 기득권에게 위임하는 순간 보수정치의 선을 넘을 수 없다"며 "노동자·민중의 봄을 앞당기는 길은 광장의 민중과 굳건한 연대로 직접정치를 강화하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