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2월 탄핵결정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사퇴를 요구하는 촛불이 재점화한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2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2월 탄핵과 공범세력 구속을 요구하는 14차 범국민행동을 4일 광화문광장에서 연다"고 밝혔다. 설 연휴로 한 주 쉬고 열리는 촛불집회다.

비상국민행동은 14차 범국민행동의 날 주제를 "2월에는 탄핵하라"로 정했다. 황 권한대행 사퇴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국정농단 공범자 구속을 외칠 예정이다.

비상국민행동은 경영권 승계를 위해 최순실에게 뇌물을 준 혐의를 받는 이 부회장 구속을 촉구하는 사전집회를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개최한다. 범국민행동의 날 당일 사전집회가 열리는 것은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의결된 지난해 12월 이후 처음이다. 서울중앙지법 앞 대회에 참석한 이들은 강남 삼성본관 앞까지 행진한다.

4일 오후 5시부터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촛불집회에서는 헌법재판소에 "2월 중 탄핵결정"을 촉구하는 여론이 넘쳐날 전망이다. 권영국 비상국민행동 법률팀장은 "박근혜가 헌법을 위반했다는 사실은 이미 심증을 굳힐 만큼 상당 부분 특검 수사에서 입증이 됐다"며 "국정농단 사태 핵심 공범인 삼성의 정경유착 부패를 엄단하기 위해 이 부회장을 구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선정국에 매몰되면서 박근혜 적폐 청산과 개혁입법에 손을 놓고 있는 야권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박근혜 정권의 적폐를 청산하고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노동개악 중단을 위한 개혁입법을 추진해야 할 야권이 제 임무를 하지 않고 있다"며 "박근혜 범죄집단뿐만 아니라 촛불 민심을 외면하고 있는 야권의 대선주자들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광장에서 쏟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