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올해 대선과 내년 지방선거와 관련해 정치방침 논의를 본격화하고 있다. 다음달 7일 열리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대선·지방선거 정치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다.

16일 노동계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지난해 8월 정책대의원대회에서 정치방침을 결정하지 못했다. 같은해 10월 정치현장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논의를 이어 갔다.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농민·빈민단체를 비롯한 진보진영과 수차례 회의를 열었다.

정치현장특위는 진보진영 정치세력이 두루 참여해 머리를 맞댄 끝에 최근 정치방침 단일안을 도출했다. 민주노총이 주도하는 새로운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추진하고, 조기대선 국면에서 민중단일후보 전술을 채택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전농·전여농·빈민해방실천연대 등 진보진영과 함께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민중경선제를 실시하자는 의미다.

내년 지방선거 전에 제 진보정당이 참여하는 선거연합정당 구성을 제안할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정치현장특위의 이 같은 방안을 조합원들에게 알리고 의견을 수렴해 나가기로 했다. 다음달 7일 대의원대회에서 정치방침이 결정되면 대선실천단과 선거연합정당 노동자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사업을 수행한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노동자·민중의 정치세력화가 필요하고 진보정치세력 단결이 필요하다는 대의에는 공감하지만 정치세력화의 형태·시기 등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진보진영에 존재한다"며 "단결 정신에 기초한 정치방침이 결정되도록 민주노총 모든 구성원들이 지혜를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