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야 3당 원내대표가 1~2월 임시국회에서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재구성과 성과연봉제 저지를 비롯한 개혁입법과제를 통과시키겠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우상호(더불어민주당)·주승용(국민의당)·노회찬(정의당)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박근혜 체제 적폐청산은 6대 긴급현안 해결부터’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야 3당과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날 비상국민행동은 △국정교과서 강행 저지 △백남기 특검 실시 △언론장악 방지법 제정 △특별조사위 재구성과 권한 강화 △사드 배치 철회 △성과연봉제·2대 지침·단체협약 시정명령 폐기 등 6대 긴급현안 해결을 요구했다.

박석운 비상국민행동 공동대표는 “주권자는 하루라도 빨리 박근혜 퇴진과 함께 인적 청산·적폐 청산을 요구하고 있다”며 “6대 긴급과제를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해결하고, 나머지 촛불개혁 과제도 대선국면 이전까지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촛불광장의 요구를 받아안아 1~2월 국회에서 처리할 22대 개혁입법과제를 선정했다”며 “정치·재벌·검찰·언론·민생 5대 분야에서 개혁을 이뤄 내겠다”고 밝혔다.

민생개혁 중에는 노동시간단축으로 일자리를 창출하는 근로기준법 개정안과 최저시급 1만원을 실현하는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포함돼 있다. 우 원내대표는 “비상국민행동이 요구하는 6대 긴급과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사드 배치는 차기 정권에서 재협상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국민의당도 검찰·재벌·언론·정치·사회 5대 분야 22대 개혁입법과제를 선정했다”며 “6대 긴급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야 3당이 공조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사드 배치는 처음부터 반대 당론으로 채택했다”며 “이를 차기 정권으로 넘기고 국회 비준동의를 받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비상국민행동이 제시하는 6대 긴급과제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정경유착을 근절하고 재벌 부당세습을 바꾸기 위해 힘을 쏟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