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주요 대선주자로 꼽히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차기정부는 참여정부 시즌2가 아니라 촛불공동정부여야 한다”며 “참여정부 한계를 뛰어넘는 제3기 민주정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1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드시 정권교체를 실현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박 시장은 "누구를 위한, 어떠한 정권교체인가를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력한 대선주자로 꼽히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말로 들린다.

박 시장은 참여정부 한계를 지적하며 각을 세웠다. 그는 “참여정부는 많은 개혁적인 성과가 있었지만 불평등 심화와 재벌개혁 실패의 책임이 있고 문 전 대표도 자유롭지 않다”며 “지금 공동정부에 대한 구상을 하지 않고 특정 정파 집권 뒤 하겠다는 것으로는 제왕적 대통령제를 극복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구시대의 기득권 정치, 재벌에 집중된 경제권력을 청산할 차기정부를 촛불공동정부로 부르고자 한다”며 “촛불공동정부는 김대중의 평화와 통합정신, 노무현의 반특권 개혁정신, 김근태의 민주주의 정신을 이어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득권에 안주한 패권정치와 구태의연한 여의도정치를 청산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그는 정권교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촛불민심과 연대할 ‘민주연합함대’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대세론은 강해 보이지만 고립된 ‘나홀로 함대’에 불과하다”며 “협치와 소통, 담대한 혁신은 민주연합함대를 구축하고 새로운 국가로 탈바꿈하려는 사령관이 가져야 할 최고 능력”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민주연합함대를 구축해서 대선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식 대선출마 선언은 뒤로 미뤘다. 그는 “공식적인 출마선언은 다른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촛불이 요구하는 개혁과제는 특정 정파가 아닌 공동정부로 이행할 수밖에 없으며 공동정부에는 촛불민심을 받드는 모든 세력이 참여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