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6세월호참사국민조사위원회가 4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국YMCA전국연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진상규명은 중단 없이 지속돼야 한다”며 창립을 알렸다. 이은영 기자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민간조사기구가 발족한다.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지난해 9월30일 강제해산을 당했다. 이와 관련해 피해자 가족과 시민들이 2기 특조위 구성 전까지 독립적인 조사연구를 펼쳐 나간다.

4·16세월호참사 국민조사위원회가 4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국YMCA전국연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진상규명은 중단 없이 지속돼야 한다”며 창립을 알렸다. 발족식은 7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한다. 4·16국민조사위원회는 사단법인 4·16 세월호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 산하 독립적인 활동기구다. 활동기간은 1년이다.

4·16국민조사위는 100명 이상의 시민위원과 10명 내외의 공동대표로 구성된다. 조사연구단은 상임연구원과 유관단체 관계자, 조사연구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개인을 비상임연구원이나 시민연구원으로 위촉한다. 4·16국민조사위는 피해자 가족이 중심이 돼 각계각층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기여로 운영될 예정이다.

박영대 4·16국민조사위 준비위원은 “한국 사회에서 진상규명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며 “산더미처럼 쌓여 있는 검토되지 않은 자료를 함께 의심하고 조사하고 분석할 집단적 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진실을 규명하는 데 자신의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분들이 국민조사위에 참여해 함께해 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4·16국민조사위는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정보 수집·정리 △독립적인 조사연구 △국회·정부·기타 국내외 단체와 협력 △밝혀진 진실과 진상규명 과제에 대한 출판·홍보·토론·교육 등 사회적 공론화 △피해자 가족 및 각계각층의 참여와 자원 촉진을 중심에 두고 활동한다.

4·16국민조사위는 5일 ‘세월호 참사와 탄핵’을 주제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창립토론회를 개최한다. 세월호 참사 관련 대통령의 국민 생명권 등 침해에 대한 의견서를 헌법재판소에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