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소추안 가결로 직무정지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새해 첫날 연 기자간담회를 두고 국회에서 비난이 쏟아졌다. 박 대통령이 국민과 국회를 무시하고 언론을 활용해 여론전을 벌였다는 지적이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박 대통령은 ‘기자 여러분 누구도 인사추천을 할 수 있지 않느냐’는 말로 초중등학생만도 못한 규범인식을 보였다”며 “대통령은 언론을 상대로 어설픈 여론전을 펼칠 게 아니라 헌법재판소 출석 요구와 특검의 수사에 적극 임하라”고 촉구했다.

야당은 박 대통령이 추가 기자간담회를 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에 반발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추가간담회를 통해 또다시 언론을 활용한 여론전을 기획하겠다니 철면피 같다”며 “박 대통령은 궤변을 그만두고 자숙하라”고 주문했다. 국민의당도 “탄핵 피소추인이 본분을 망각하고 기자간담회를 자처하며 쏟아 낸 말은 독설에 가깝다”며 “이는 주권자를 향한 선전포고로 이제 5천만 국민은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만을 학수고대하고 있다”고 논평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이번 기자간담회를 열기 위해 박 대통령은 홍보수석 등에게 업무를 지시했고 국가예산을 사용했다”며 “직무정지된 박 대통령은 어떤 경우에도 청와대 공식조직을 지휘하거나 조력을 받아서는 안 되는 만큼 간담회는 명백한 헌법과 법률 위반이다”고 지적했다.

주요 대선주자 중에서는 이재명 성남시장이 비판 대열에 동참했다. 이 시장은 이날 자신의 SNS에 “박 대통령의 기자간담회 발언도 문제이지만 홍보수석을 통해 기자들을 모으고 예산을 쓰면서 오찬을 한 것은 탄핵소추 의결을 받은 대통령으로서 헌법을 위반한 행위”라며 “또 다른 탄핵사유가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