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개헌특위)가 새해 첫날 출범한다. 국회는 29일 오후 본회의에서 전날 더불어민주당·새누리당·국민의당·(가칭)개혁보수신당 등 원내교섭단체 4당 원내수석부대표가 합의한 개헌특위 구성결의안을 통과시켰다.

개헌특위는 다음달 1일부터 활동한다. 36명의 특위 위원은 더불어민주당 14명, 새누리당 12명, 국민의당 5명, 개혁보수신당 4명, 비교섭단체 1명이다. 위원장은 5선의 이주영 새누리당 의원이 맡는다.

국회 안팎에서는 이미 개헌 시기와 내용을 두고 갑론을박이 진행 중이다. 주요 대선주자들도 개헌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조기대선을 앞두고 핵심 이슈로 떠오른 상태다.

국회는 정진석 국회 운영위원장이 사임함에 따라 신임 운영위원장에 정우택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선출했다. 운영위원장은 여당 원내대표가 맡는 게 관례다. 정 의원은 선출 직후 소감을 통해 “어려운 시국 속에서 4당 체제가 제대로 운영되도록 운용의 묘를 기하고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 국회가 원만히 운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보조금법) 개정안을 포함한 법안 30건과 민생경제 특별위원회 등 7개 특위 연장안, 관세청 면세점 사업자 선정 관련 감사원에 대한 감사요구안 등 감사요구안 2건, 가습기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위한 국정조사결과보고서 채택건을 처리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마무리 발언에서 “새해에는 국민과 함께 상식과 원칙이 통하고, 주권재민 헌법적 가치를 바로 세우는 대한민국을 만들자”고 당부했다.

한편 우상호(더불어민주당)·정우택(새누리당)·주승용(국민의당)·주호영(개혁보수신당) 원내대표는 30일 오전 국회에서 만나 개헌특위 운영방안과 임시국회 처리법안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