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는 금융파업을 앞두고 금융근로자에 대한 '민간합동 특별지원협의체'를 구성해 고용불안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자고 제기하고 나섰다.

경총, 전경련, 중기협, 대한상의, 무역협회 등 5개 경제단체장은 7일 오전 상의클럽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정부는 수차례 임의 은행합병 및 인력·조직축소를 강제하지 않겠다지만,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는 고용불안에 대해 안정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우리 경제계는 이들 금융전문인력을 산업계에서 자체적으로 흡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취업상담에서 알선, 직업훈련, 창업지원에 이르기까지 고용안정 원스톱 서비스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시, 현재 중소·벤처기업에서의 수요도 있는데다, 경총이나 은행협회에 마련돼있는 취업알선기구를 충분히 활용, 향후 협의체를 통해 필요한 금융전문인력을 배치할 수 있다는 복안이다.

이같이 재계가 고용불안을 해소할 협의체를 만들자며 기존과는 달리 적극 나선데는 금융파업이 기업에 미칠 파장이 그만큼 막대하기 때문. 자금경색에 의해 경영불안, 수출업무 차질 등 혼란이 예상, 최대한 금융파업만은 막아 기업을 살려야 한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노동계는 이날 재계 입장에 총파업을 왜곡시키려 하고 있다며 지적하고 나섰다. 한국노총(위원장 이남순)은 성명을 통해 "실패한 경제정책 수정으로 경제를 굳건히 하자는 금융 총파업을 왜곡하고 있다"며 "정부는 7일 강제인수합병 및 인력감축이 없다고 했음에도 5단체장이 인력감축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등 노정 대화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며 강력히 비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