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이사회에 참여하는 양대 노총이 문형표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사퇴를 요구했다.

양대 노총은 27일 공동성명을 내고 “국민 노후자금인 공적연금을 파행적으로 운영하는 작태를 좌시할 수 없다”며 “불미스런 의혹의 중심에 선 문형표 이사장은 공단 운영 정상화를 위해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양대 노총에 따르면 내년 예산안과 인사·직제규정, 보수규정 개정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날 오전 공단 이사회가 열릴 예정이었다. 그런데 하루 전날인 26일 저녁 문형표 이사장이 “부득이 서면이사회로 변경하겠다”고 통보했다.

양대 노총은 “문자로 서면이사회 전환을 통보하고 갑작스런 서면이사회 전환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어떠한 사유도 제시하지 않았다”며 “상정된 안건이 공단 운영의 핵심 사안에 관한 것임에도 서면결의로 전환해 절차만 거치면 된다는 문 이사장의 인식 수준을 보여 주는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서면이사회 변경은 문 이사장의 특검 출석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공단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 찬성하도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문 이사장은 이날 오전 특검에 출석했다.

공단은 올해 5월 노조 동의 없이 서면이사회를 개최해 성과연봉제를 도입했다. 이사회는 서면이사회 악용을 막기 위해 9월 운영규정을 개정했다. 서면이사회는 불가피한 때에만 운영하고, 이사장은 서면이사회를 개최하게 된 사유를 문서로 작성해 구성원에게 통보해야 한다는 규정을 신설했다.

양대 노총은 “검찰 조사를 핑계로 공단의 중대사안을 유야무야 처리하겠다는 것”이라며 “서면이사회 변경 통보를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양대 노총은 이어 “문형표 이사장은 정상적인 직무수행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국민연금과 삼성 관련 의혹을 철저히 수사하고 공단에 대한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서라도 문 이사장은 그 자리에 연연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