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주최로 21일 오후 여의도 전경련회관 앞에서 열린 박근혜 퇴진과 재벌총수 구속을 촉구하는 결의대회 자리에 박 대통령과 재벌 회장을 형상화한 대형 흉상이 서 있다. 정기훈 기자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하는 특별검사를 상대로 재벌총수·정권 부역자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21일 오전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최순실·재벌 총수 일당의 뇌물수수와 관련한 의혹을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탄핵소추안 국회 통과 이후 헌법재판소에 보낸 답변서에서 미르·K스포츠재단에 낸 재벌기업의 출연금은 자발적 출연이고, 기업들도 부정한 청탁을 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쳤다. 특검 가동에 앞서 사건을 수사한 검찰도 재벌들에게 뇌물죄를 적용하지 않았다.

민주노총은 "박근혜 게이트의 본질은 박근혜·최순실·재벌의 정경유착 범죄사건"이라며 "특검은 재벌 총수들을 피의자로 특정하고, 박근혜와 재벌 총수들을 구속수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금속노조와 노조 산하 19개 지부·지회는 이날 박근혜·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등 4명을 피고발인으로 하는 고발장을 특검에 접수했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이날 오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국정농단과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직무유기를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여연대는 특검에 제출한 수사의견서에서 "청와대 관계자들의 국정농단 개입·정경유착·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세월호 수사 방해 압력 등을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전경련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전경련·새누리당 해체와 성과연봉제 등 박근혜 정부 정책 폐기를 요구했다. 수도권 조합원 1천5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