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경기·인천지역 민영방송사인 OBS 재허가 결정을 보류한 것과 관련해 노동·시민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타깃은 OBS를 경영위기 상황에 빠뜨린 경영진이다.

경인지역 시청주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16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통신위는 시청자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OBS를 재허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위는 14일 전체회의에서 올해 말 허가 유효기간이 끝나는 132개 방송국에 대한 재허가를 의결했다. 이날 심사에서 기준 점수인 650점 이상을 못 받은 OBS는 재허가 결정이 보류됐다. OBS의 경영상태가 자본잠식 상황인 데다, 경영환경이 개선될 가능성이 낮다는 게 방송통신위의 판단이다. 방송통신위는 23일 청문회를 열고 경영진의 재무구조 개선계획과 경영 정상화 의지를 판단한 뒤 재허가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대책위는 경인지역 시민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OBS 재허가를 요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OBS 같은 지역방송은 주민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지자체 운영과 정책을 감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OBS는 지역주민들의 생활과 복지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도 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책위는 “경기·인천지역에서 수십조원의 예산이 집행되는 현실에 비춰 볼 때 OBS의 소멸은 결국 민주주의 퇴보를 가져올 것”이라며 “만일의 경우라도 지역주민의 시청주권이 훼손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영진과 방송통신위에 대한 비난도 이어졌다. OBS는 2013년 △2014년까지 50억원 증자 △87억원 이상 현금보유액 유지 등의 조건으로 3년간 재허가를 받았다. 그런데 경영진은 이를 지키지 않았다. 유진영 언론노조 OBS희망조합지부장은 “9년 동안 주주들이 40억원을 증자했고, 직원들은 세 차례 임금 반납·동결 방식으로 50억원이 넘는 돈을 회사에 반납했다”며 “대주주인 백성학 회장은 경영의지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