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된 가운데 광장의 촛불이 박 대통령 즉각 퇴진과 국정농단 공범처벌, 적폐청산을 겨냥하고 있다. 특히 황교안 국무총리를 포함한 내각 총사퇴 목소리가 커질 전망이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15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17일 촛불집회 계획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 여야정협의체, 개헌논의와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비상국민행동은 “박근혜 직무정지 이후의 대행체제는 박근혜 정권의 적폐와 국정농단의 폐해를 회복하는 데 기여하고, 국민통합과 현상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국정관리에 한정하는 중립적인 체제여야 한다”며 “그러자면 황교안 총리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야정협의체 구성과 개헌 논의 중단을 촉구했다. 비상국민행동은 “여야정협의체 구성과 개헌논의는 심판대상인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를 인정하고 새누리당과 권력분점을 논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비상국민행동은 내부에 적폐청산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인적·제도적 적폐 청산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박석운 공동대표는 “촛불 시민혁명이 성공한 뒤 가장 많이 나오는 얘기가 ‘죽 쒀서 개 주면 안 된다’는 것인데 지금 진행되는 방식을 보면 국민들의 걱정이 현실화되는 듯한 상황”이라며 “당장 할 일은 공범자 처벌과 적폐청산, 재벌 총수 구속”이라고 강조했다.

17일 촛불집회 캐치프레이즈는 ‘박근혜 즉각 퇴진, 공범처벌·적폐청산의 날’로 정했다. 서울에서는 광화문광장을 중심으로 11곳에서 집회를 시작해 청와대와 삼청동 총리공관·헌법재판소를 향해 행진한다.

같은날 부산과 대구·세종시·경남을 포함한 지방에서도 촛불집회가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