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 연윤정 기자

야 3당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경고 메시지를 날렸다. 과도 대행체제인 만큼 일상적 국정운영을 넘어서지 말고 국회가 주도하는 개혁추진에 협력하라는 요구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김동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13일 오후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가결 이후 첫 만남에서 이같이 뜻을 모았다.

야 3당 대표는 이날 합의문에서 “황교안 권한대행은 한시적 과도 대행체제임을 인식하고 국회와 협의 없이 일상적 국정운영을 넘어서는 권한대행을 해서는 안 된다”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과 개혁추진에 적극 협력하라”고 주문했다.

야 3당은 “황교안 권한대행의 권한 범위와 과도적 국정수습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정당 대표와 황교안 권한대행 간 조속한 회동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 체제를 인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국회와 정부 간 논의가 시급하다는 설명이다.

그런데 야 3당이 밝힌 정당 대표에는 새누리당이 포함되지 않았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새누리당 상황이 정리돼야 가능할 텐데 아직 정리되지 않지 않았냐”고 반문했다. 분당 초읽기에 들어선 새누리당이 대표성을 갖기에 한계가 있다는 의미다.

야 3당 대표는 이와 함께 “헌법재판소는 국민의 뜻과 촛불민심을 받들어 국정정상화를 위해 탄핵심판을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한편 “야 3당은 박근혜 정권 적폐 청산과 개혁입법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공조를 약속했다.

한편 이날 같은 시각 국회에서는 전국 시·도지사들이 긴급간담회를 열고 황교안 권한대행에게 현안회의 개최를 촉구하기로 했다. 이들은 “대통령 탄핵이라는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불안한 정국을 해소하고 국정공백을 최소화하는 데 뜻을 같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긴급간담회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안희정 충남지사·남경필 경기지사 등 10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