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8개 에너지공공기관에 대한 주식 상장을 본격화하자 노동계가 공동대응에 나섰다. 정부가 상장 계획을 밝힌 8개 기관 노조들이 에너지공공기관 민영화 반대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13일 공대위는 “당장 내년 상장을 목표로 추진되는 남동발전과 동서발전의 민영화 저지에 결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에너지산업 공공성 강화를 위한 발전공기업 통합과 경쟁체제 중단, 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해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대위에는 남동발전노조·남부발전노조·동서발전노조·서부발전노조·중부발전노조·한국수력원자력노조·한전KDN노조·공공운수노조 한국가스기술공사지부 등 8개 노조가 참여한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8일 열린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에너지공공기관 상장 세부추진계획을 보고했다. 남동발전·남부발전·동서발전·서부발전·중부발전 5개사를 우선상장대상 그룹으로 선정해 2019년까지 상장하고, 한국수력원자력·한전KDN·한국가스기술공사는 2020년까지 상장을 추진한다. 당기순이익과 수익성이 높은 남동발전·동서발전은 내년 상장을 목표로 이달 말 상장 관련 합동설명회를 연다. 상장은 지분의 최대 30%를 상장하는 혼합소유제 방식으로 추진된다.

공대위 관계자는 “국민적 반대여론을 의식해 주식 일부만 상장한다며 혼합소유제라는 궤변을 내세우고 있지만 결국 민영화 물꼬를 트려는 것”이라며 “더는 국민 재산을 재벌에게 팔아넘기지 말라”고 경고했다. 공대위는 이달 말로 예정된 상장 관련 설명회 저지투쟁에 들어간다. 민영화 반대 국민여론도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