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를 촉구하고 나섰다.

유족회는 12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 역사교과서에서 제주 4·3 역사를 축소·왜곡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제주 4·3 사건은 국가 공권력의 횡포와 외압에 의한 민간인 학살이 주된 원인임에도 국정 역사교과서에서 이 같은 사실을 은폐했다는 비판이다.

유족회가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을 분석한 결과 제주 4·3 사건 희생자 규모가 ‘많은’이라고 서술돼 있다. 당시 제주도민의 10%인 2만5천~3만명이 국가 공권력에 의해 희생당했는데, 이에 관한 구체적 서술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고려시대 지방행정 지도에 현 제주도인 탐라국이 일본 영토처럼 표시된 부분도 지적했다.

유족회는 “제주 4·3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부여할 때 사상과 이념의 잣대를 버리고 평화와 인권의 가치로 승화해야 한다”며 “그런데도 사건의 발발 원인과 사회적 배경을 무시한 채 이념적 갈등의 결과로만 치부하려는 치졸한 작태를 보였다”고 반발했다.

유족회는 희생자·유족·제주도민에게 정중히 사과하고, 역사를 올바로 기술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유족회는 “무고하게 희생된 3만 영령과 6만 유족, 100만 제주도민에게 즉각 사과하고 제주 4·3 역사를 축소·은폐한 국정 역사교과서를 폐기하라”며 “제주 4·3에 대한 역사자료 편찬·발간시 발발 원인과 희생자 규모, 진상규명 과정을 기술하고 평화와 인권의 가치 함양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