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노총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하루 앞둔 8일 "탄핵 부결시 국회 해산을 요구하겠다"고 국회를 압박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성명을 통해 "한국노총은 국회 앞에서 탄핵 가결까지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볼 것"이라며 "탄핵이 무산되면 노동자가 할 수 있는 모든 투쟁을 통해 탄핵 무산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노총은 특히 노총 출신 새누리당 국회의원들에게 "노동자를 대표해 국회의원이 됐음을 한시도 잊지 말라"며 "박근혜 탄핵이 그동안 박근혜를 두둔하고 국민을 기만한 죄를 씻는 유일한 길임을 명심하고 국민의 뜻에 따르라"고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9일 오후 국회 앞에서 '박근혜 구속! 한국노총 대표자 및 상근간부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민주노총도 성명을 내고 "국민은 국회 탄핵 부결을 상상조차 하지 않는다"며 "국회가 민의를 대의하지 못한다면 해산 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새누리당은 물론 국회는 탄핵 가부에 대한 결정권이 아니라 가결의무만 있을 뿐임을 직시해야 한다"며 "우리는 국회의 탄핵소추 가결에 이어 헌법재판소 판결까지 기다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이어 "탄핵소추 이후 황교안 총리체제 또한 박근혜 불법통치의 연속일 뿐"이라며 "박근혜 권력에 부역한 내각 총사퇴가 동반돼야 하고 새로운 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