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KBS본부와 KBS노조가 공정방송 쟁취와 독선경영 심판을 요구하며 8일 동시 파업에 돌입했다. 이들의 공동파업은 2014년 세월호 참사 직후 청와대의 KBS 보도개입 사태 이후 2년6개월 만이다.

두 노조는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본관 앞에서 파업 출정식을 열고 "공영방송 위상 추락에 대한 사장의 대국민 사과와 보도·방송책임자 처벌을 위해 공동파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두 노조가 지난달 말 함께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는 85.5% 찬성률로 가결됐다. 찬반투표와 함께 방송·보도·제작기술 등 본부장 6명에 대한 신임투표를 실시해 전원 불신임을 결정했다.

이현진 KBS노조 위원장은 "권력을 감시해야 할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었던 것인지 부끄럽고 참담하고 화가 난다"며 "KBS가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싸우자"고 호소했다. 성재호 언론노조 KBS본부장은 "다 함께 일어나서 박근혜가 심어 놓은 KBS 안 부역자, 박근혜 체제를 뿌리 뽑자"고 호소했다.

이번 파업에는 기자·아나운서·앵커를 비롯한 3천782명이 참여했다. 이들 중 9일 예정된 국회 탄핵소추안 표결 관련 특별 생방송을 담당하는 중계·취재 인력은 정상근무를 하기로 했다. 같은날 오후 언론노조는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박근혜 즉각 퇴진! 언론장악 분쇄!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한편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무소속 국회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KBS·MBC·교육방송 등 공영방송의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내용의 방송법 개정안의 상임위원회 통과를 새누리당에 촉구했다. 야당이 추진하는 개정안은 이사회 이사 인원을 늘리고 방송통신위의 이사추천권을 삭제해 청와대 영향력을 줄이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