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훈 기자

올해 10월 행정부공무원노조와 중앙행정기관공무원노조가 통합했다. 조직 명칭을 국가공무원노조로 변경했다. 두 노조가 통합함에 따라 26개 부처 31개 지부, 조합원 2만5천여명으로 조직이 확대됐다.

지난달 14~15일 경선으로 치러진 국가공무원노조 임원선거에서 안정섭(42·사진) 위원장이 당선됐다. 그는 문화재청지부 위원장과 18개 단위노조로 구성된 대전공무원노조연합 집행위원장을 지냈다. 현재 공공성강화공동투쟁본부 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달 1일부터 노조 9대 임원 임기를 시작했다.

<매일노동뉴스>가 6일 오전 서울 광화문 노조사무실에서 안정섭 위원장을 만났다. 그는 “단체교섭 논의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겠다”며 “내년 상반기에 기존 단체교섭을 검토하고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교섭해 내년 말까지 타결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단체협약 체결의 걸림돌은 무엇인가.

정기훈 기자

"노조활동을 보장받는 부분이다. 대의원대회를 하면 전국 대의원들이 다들 연가를 내고 참석해야 한다. 노조활동 보장은 굳이 공무원노조법을 개정하지 않더라도 복무규정만 일부 수정하면 가능하다. 공가처리 사항에 한 줄만 추가하면 된다. 그런데 인사혁신처는 노조활동 보장에 원칙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일단 부딪혀 보겠다."


- 통합정신 계승과 공무원 연대활동 강화를 공약했는데.

"행정부노조와 중앙행정기관노조가 외형상 통합한 만큼 내부적으로 조합원 간 화학적 통합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다. 각 지부에 자주 찾아가서 발로 뛰고 소통하는 과정이 진정한 통합의 길이라고 생각한다.

공무원 노동계는 큰 틀에서 하나가 돼야 한다. 성과퇴출제 저지투쟁은 공공성강화공동투쟁본부를 중심으로 연대하고 있는데 여기에 민주노총 전국공무원노조와 전교조가 함께하지 못하고 있다.

각 조직마다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 같은 틀 속에서 논의할 순 없겠지만 같이할 수 있는 부분은 끌어내자는 것이다. 낮은 차원의 연대로 시작하더라도 함께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공무원 노동계에 커다란 연대를 만드는 데 국가공무원노조가 역할을 하고 싶다."


- 조직 확대 계획은 어떻게 되나.

"현재 중앙부처 전체를 대상으로 노조설립 현황을 파악 중이다. 조직강화 특별위원회를 만들겠다. 노조 내부에도 실제 활동이 없는 지부가 3개나 있다. 사고 지부를 복원할 계획이다. 직장협의회는 있지만 노조가 없는 중앙부처들이 적지 않다. 일단 직장협의회를 노조 지부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조직화 사업을 하려 한다."


- 단기 목표는 무엇인가.

 

"조기 대선이 가시화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에는 정부 조직개편 대응에 주력할 것이다.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정부조직을 찢었다 붙었다 한다. 권력을 유지하기 편한 방향으로 조직개편이 이뤄진다. 정부 조직은 권력 중심이 아닌 기능 중심으로 재편해야 한다. 현재 정부조직 개편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하고 있다. 내년 1월께 결과가 나온다. 정부 조직개편에 대한 노조 입장을 대선후보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안 위원장은 "어느 조직에 속해 있는지 모르는 조합원들이 있고 공노총과 전국공무원노조를 구별하지 못하는 조합원도 있다"며 "임기 3년간 발로 뛰면서 온전히 조합원 속에 있는 국가공무원노조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