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공공기관 노동자들이 박근혜·최순실·재벌게이트에 부역행위를 한 공공기관 임원 퇴진을 요구했다. 재벌이 청부한 정책 폐기와 공공기관 전면 개혁을 요구하고 나섰다. 낙하산 공공기관장 퇴진투쟁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공공운수노조(위원장 조상수)는 29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최순실·재벌게이트 부역세력인 공공기관장들은 퇴진하라”며 “재벌과 권력이 농단한 공공기관을 노동자가 바로 세우겠다”고 밝혔다.

조상수 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버티는 것은 부역세력인 장관·공공기관장이 뒤에 있기 때문”이라며 “낙하산을 근절하고 공공기관을 바로 세우는 투쟁을 하겠다”고 말했다.

사회공공연구원이 이달 3일 공개한 ‘박근혜 정부 4년, 공공기관 낙하산 인사 실태보고서’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4년간 임명된 공공기관장 401명 중 107명이 낙하산 인사로 분류된다. 4명 중 1명꼴이다.

낙하산으로 임명된 공공기관장이 재벌 요구를 들어주는 수단으로 활용됐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변희영 국민연금지부장은 “박근혜 정권이 국민 노후자금 6천억원을 날리면서 삼성에 경영권 세습 길을 열어 줬다”며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찬성에 압력을 가한 의혹이 있는 문형표 이사장은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재벌 청부 정부정책 중단 △부역한 공공기관 임원 퇴진 △부역행위 진상규명 후 처벌 △낙하산 근절과 공공기관의 민주적 운영을 위한 공공기관 운영제도 전면 개혁을 요구했다. 노조는 “공공기관장이 성과퇴출제 추진 중단을 거부하는 등 부역행위를 지속할 경우 퇴진을 위한 실질적인 행동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