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퇴진을 요구하는 민주노총 정치 총파업 예고일(30일)이 다가오면서 노동계와 정부·사용자단체 간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전국빈민연합 등으로 꾸려진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28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이 전개하는 30일 총파업을 응원하기 위해 시민들은 평일 대규모 촛불대회를 전국 곳곳에서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30일 조합원 35만여명이 4시간 이상 일손을 놓는 정치 총파업을 한다. 박근혜 대통령 퇴진 요구를 전면에 내건 민주노총 정치 총파업은 1987년 노동자 대투쟁 시기 이후 처음이다. 금속노조 조합원 15만명을 필두로 건설산업연맹·학교비정규직노조가 파업에 가세한다. 민주일반연맹은 조합원 총회를 여는 방식으로 현장을 멈추고, 전국교직원노조·공무원노조 소속 조합원들은 연가를 쓴다. 이미 파업 중인 철도노조를 비롯한 공공기관노조도 파업 대열에 합류한다.

민주노총은 총파업 당일 지역별 결의대회를 열고,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박근혜 퇴진 촛불집회를 연다. 수도권 조합원들은 같은날 오후 3시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총파업대회에 참가한 뒤 KT·GS·SK·한화·롯데·한진·CJ·LG 등 미르·K스포츠 재단에 출연금을 낸 기업 사옥과 전경련 본관 앞까지 행진한다.

비상국민행동은 민주노총 총파업을 응원하며 노점상을 포함한 가게를 접고, 학생들은 동맹휴업을 실시하면서 시민불복종 운동을 한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욱동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세상을 바꾸는 투쟁, 박근혜를 퇴진시키는 싸움에 민주노총이 총파업으로 일익을 담당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와 사용자단체는 민주노총 총파업을 비판했다. 고용노동부는 이날 논평을 내고 "이번 파업은 임금·단체협상 등 근로조건과 무관한 정치파업으로 목적상 정당성을 상실한 불법파업"이라며 "사업장은 물론 협력업체 등에게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감안해 지금이라도 파업 계획을 철회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한국경총은 성명을 통해 "(민주노총 총파업은) 사회 혼란기에 편승해 반기업 정서를 확산시키기 위한 정치투쟁에 불과하다"며 "정부는 불법파업에 단호히 대처해 불법투쟁이 확산되는 것을 차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