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앞장서고 대선에 불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새누리당 분열이 가속화하고 국회 탄핵절차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김 전 대표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 출범에 일익을 담당했던 사람으로서 국가적 혼란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대선 출마의 꿈을 접는다”고 밝혔다. 그는 “헌법을 위반한 대통령은 탄핵을 받아야 한다”며 “새로운 보수를 만들고 국민에게 책임지는 의미에서 당 내에서 탄핵 발의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전날 새누리당 소속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김용태 의원의 탈당과 김 전 대표의 이날 발표에 따라 새누리당 탄핵 대열도 불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정두언·김정권·정문헌·정태근·김동성·박준선·이성권·김상민 전 의원 등 8명도 새누리당을 탈당했다.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절차가 급물살도 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탄핵추진실무준비단 첫 회의를 열고 실무절차 검토에 들어갔다. 이번주 안에 탄핵안 골격을 잡고 다음주 초까지 초안을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당은 이날 탄핵추진단(추진단장 김관영 의원)을 발족했다. 김관영 추진단장은 “다음달 1일과 2일 국회 본회의가 예정돼 있기에 30일에 제출될 수 있도록 실무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현재로서는 다음달 2일이나 9일 본회의에 탄핵안이 제출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두 야당은 탄핵안 발의에 동의하는 국회의원 200명을 넘길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김현웅 법무부 장관과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이 각각 21일과 22일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참여연대는 논평에서 “피의자 대통령에 대한 책임은 정무직 공직자 전체에게 있다”며 “황교안 총리와 국무위원들은 총사퇴하고 대통령은 국민의 명령에 따라 퇴진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