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당론으로 확정했다. 야 3당이 모두 탄핵 추진을 결정하면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둘러싼 상황이 급격하게 탄핵정국으로 전환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온 국민의 마음을 모아 탄핵을 추진하기 위해 야 3당 공조는 물론 시민사회·새누리당 비박 등 탄핵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어 탄핵 추진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이제 탄핵의 요건은 갖췄다”며 “국회에서 의결할 의원 200명은 거의 확보됐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이날 오전 상무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 탄핵소추 절차에 돌입하기 위해 내일이라도 야 3당 대표회동이 열리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야당은 탄핵의결에 필요한 의석 확보를 위해 새누리당 비박계열과 공조를 추진한다. 다만 거국총리 추천에 대해서는 이견을 보이고 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총리추천 문제는 탄핵을 검토하는 시기에 논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선 총리 선출을 주장하는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연석회의에서 “탄핵의 길을 병행해야 하지만 총리 선임을 서둘러야 한다”고 여지를 남겼다.

한편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여야 3당 간사회의에서 지난해 7월과 올해 3월 박 대통령과 독대한 8개 재벌그룹 총수와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승철 부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잠정합의했다. 비선실세로 꼽히는 최순실·차은택·고영태·이성한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김기춘 전 비서실장·우병우 전 민정수석·조원동 전 경제수석·정호성 전 부속비서관·이재만 전 총무비서관·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까지 21명을 증인으로 부른다.

향후 일정과 관련해서는 다음달 5일과 6일 1·2차 청문회를 열기로 의견을 모았다.

특위는 이날 오후 전체회의에서 간사단 협의를 의결할 계획이었지만 돌연 회의를 23일 오후로 연기했다. 특위는 “일정 조정 등 준비에 미흡한 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