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야권의 유력한 대권주자들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 논의를 해 달라고 국회와 야 3당 지도부에 요청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박원순 서울시장·안희정 충남도지사·이재명 성남시장·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천정배 전 국민의당 대표·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 8명은 20일 정오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만나 이 같은 내용의 ‘비상시국 타개를 위한 우리의 입장’을 발표했다.

이들은 합의문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범죄사실이 명백하고 중대해 탄핵사유가 된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국민적 퇴진운동과 병행해 탄핵 추진을 논의해 줄 것을 야 3당과 국회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검찰이 최순실씨 등 3인에 대한 중간수사 결과 발표에서 박 대통령의 피의사실을 확인함에 따라 박 대통령이 스스로 물러나지 않는다면 더 이상 탄핵을 늦출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이들은 “박 대통령 퇴진과 탄핵에 따른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회 주도의 국무총리 선출과 과도내각 구성 등 세부 수습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야 3당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탄핵 추진은 '국회'라는 표현을 쓰면서 여당(비주류)의 역할을 함께 요구했지만 총리 선출과 과도내각은 야 3당의 몫임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와 함께 80년 5월의 봄과 87년 6월 항쟁 당시 같은 야권의 분열과 시민사회와의 괴리를 경계했다. 이들은 “야 3당의 강력한 공조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시민사회와 적극 연대하기로 했다”며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단합하고 단결해 헌정질서 회복과 국민주권 확립으로 정의로운 국가건설에 헌신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문재인 전 대표는 하야를 거부하고 있는 박 대통령을 향해 “지금이라도 박 대통령이 (하야를) 결단한다면 명예롭게 퇴진하도록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 이들은 “박 대통령은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국민의 뜻에 따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과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등 국정운영에서 완전히 손을 떼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