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위원장 조상수)가 30일 총파업에 돌입한다. 지난 9월 공공부문 노조들의 동시파업 이후 쟁의권을 확보한 조직들이 재파업에 나선다.

노조는 1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회의실에서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민주노총 투쟁방침에 따라 30일 총파업을 조직하겠다”며 “쟁의권을 확보하지 못한 조직은 총회·교육·연가를 통해 총파업대회 조합원 참석을 최대한 조직한다”고 결의했다. 주말에 열리는 박근혜 퇴진 4차 범국민행동과 2차 민중총궐기에도 적극 참여한다. 박근혜 정권 하야·퇴진 투쟁 국면에서 노동개악 저지와 성과퇴출제 폐기 요구를 부각할 방침이다.

노조는 이날 현재 52일째 성과연봉제 반대파업을 하고 있는 철도노조의 투쟁을 지원하기 위해 단기로 구매한 채권을 장기채권으로 전환한다. 파업 중인 조합원의 생계비 지원을 위해 철도노조가 발행한 채권은 47억7천여만원이다. 이 중 39억8천여만원이 올해 연말까지 상환해야 하는 단기채권이다. 철도노조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단기채권을 구매한 노조 산하 조직들의 경우 기한이 6개월 이상인 장기채권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조상수 위원장은 "박근혜 정권이 재벌 청부를 받아 노동개악을 했다는 사실이 만천하에 밝혀졌는데도 정책을 바꾸지 않고 있다"며 "박근혜 정권 퇴진투쟁으로 노동개악을 바로잡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금속노조와 함께 민주노총 총파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